본문 바로가기
영화

공포영화의 발전과 사회에서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by 멜로우 퍼플 2022. 8. 5.

공포영화의 발전과 사회에서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영화가 주는 미디어의 영향은 큰 영향을 줍니다. 특히나 공포감을 느낄 수 있는 공포 소재의 영화가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 궁금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공포영화의 발전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공포영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포영화의 발전

공포영화가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된 것은 '파울 베게너'감독이 만든 <프라하의 학생>이라는 영화가 그 첫 발을 디뎠습니다. 감독은 각본, 주연까지 전부 맡으며 독특한 내용이 주는 메시지와 자극으로 인해 성공을 하기 되며 호러 영화계의 스타가 되게 됩니다. 그 이후 독일은 더 많은 호려 영화들이 제작되게 됩니다. 그 후 미국 또한 공포 장르를 발전 시기케 되는데 미국의 공포영화 첫 시작이 <지킬 박사와 하이드>라는 영화입니다. 제1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잠시 미국의 공포영화계는 잠시 휴식하는 기간을 거치게 되고, 1925년 <오페라의 유령>으로 더욱 발전하게 됩니다.

 

이후 공포영화라는 장르가 하나의 영화 장르로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당시 무성영화로 만들어지고 있었는데,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영형화 장르의 특성상 시각적인 부분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그래서 당시 배우의 얼굴을 클로즈업하거나, 채광, 조명등을 이용해 공포감을 주도록 연출하였습니다. 1927년,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로 변화하는 시기가 오게 됩니다. 이때 공포영화 또한 급속도로 변화하게 되었고 유니버셜은 흐름을 잘 읽으며 유성영화의 특성을 반영한 호러영화를 제작하게 되며 새로운 공포라는 장르의 시대를 열게 되었습니다. 또 한 번 공포 장르가 발전하게 된 것이 헝가리 출신의 배우 '벨라 루고시' 덕분이었습니다.

 

그 작품들이 바로 <드라큘라>와 <프랑켄슈타인>입니다. 이 두 영화가 공포영화의 시초가 되며 많은 예찬을 받게 되었습니다. 1950년대 전반기와 중반기 모두 영화계의 침체기가 오게 되었습니다. 이때 한국전쟁이 터지게 되고 이데올로기가 대립되며 할리우드에도 영화산업 자체가 갑자기 위축되어버렸습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TV가 등장하며 영화계 자체가 침울해집니다. 하지만 제2차 세계대전 종결 이후 SF 열풍이 돌면서 다시 영화계가 살아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SF와 스릴러가 합쳐진 호러영화가 등장하며 비약적인 발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공포영화의 사회적 영향

수년 동안 공포영화들이 제작되고 진화되면서 사회가 이런 인기를 이용하여 이익을 추구하는 새로운 접근법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바뀌면서 호러영화는 바뀌었지만 1996년에 개봉된 공포영화들은 더 많은 이익을 벌어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런 공포영화로 인한 수입의 중가는 첫 번째 징조일 뿐이며, 사회에서 여성의 역할과 여성으로서 영화 산업에서 어떻게 자신을 보는지에 대해 바꿀 수 있는 결정적인 원인을 제공하였습니다. 초기의 공포영화들은 사회적으로나 법률적으로 많은 이슈를 일으켰습니다. 그렇다 보니 1950년부터 10년 동안 영화 제작의 법규가 생겨나고 강제로 시행되는 과정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법들은 영화에서 도덕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것만 제작하도록 규정하였고, 논란이 되는 심한 폭력, 노골적인 성 정체성 같은 기준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점층적으로 1968년에 이러한 기준들을 폐지하게 된 이후, 영화 제작에 더 많은 자유가 주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공포영화 제작에 대한 기준에 논란은 계속 이어졌고 많은 나라에서 내용 검열 문제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공포는 하나의 장르일 뿐이지만 사회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공포영화가 시각적이나 가장 무언가를 나타내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여주는 하나의 역할이 되었습니다.

 

영화 이론가들은 전쟁이나 홀로코스트, 전 세계 에이즈 유행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역사적으로 발생하는 사건들을 공포영화를 통해 대중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공포영화가 좋은 영향만 끼치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부정적 영향은 문화를 통해 많이 발생합니다.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의 오마주의 뜻과 오해  (0) 2022.08.07
미국의 영화역사  (0) 2022.08.06
사회파 영화의 역사와 전성기  (0) 2022.08.04
중국 영화의 역사  (0) 2022.08.03
세계 여러 나라의 영화 역사  (0) 2022.08.02

댓글